2022/11 3

배려의 힘

[배려(配慮)의 힘] 배려(配慮)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로 마음을 써서 보살피고 도와줌 또는 관심(關心)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마음을 써서 보살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배려와 양보(讓步)는 손해(損害)라는 인식을 하고 내가 잘되고 편하기 위해서는 남의 손해는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요즘의 세태(世態)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인(他人)의 행동(行動)과 대화(對話)를 받아들이기보다 자신의 손익(損益)과 비교(比較)해 계산하며 먼저 의심(疑心)하는 세상은 너무나 삭막합니다. 누군가가 비관(悲觀)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 그 원인(原因)과 시스템에 대한 비판(批判)보다 경쟁(競爭)에서 뒤처진 사람, 패배자, 못난 사람이라고 치부합니다. 그저 돈이 많은 게 그 사람의 인격(人格)이 되고 좋은 사람이..

인생과 삶 2022.11.29

노년의 건강과 장수와 행복

노년(老年)의 건강(健康)과 장수(長壽)와 행복(幸福) 일반적(一般的)인 사람의 희망사항(希望事項)을 모아 놓으라면 건강(健康)과 장수(長壽) 그리고 행복(幸福)으로 집약(集約)할 수 있습니다. 세단어가 모두 연관(聯關)이 있고 따로 생각하면 그 의미(意味)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은 가능한(可能)한 건강하게 장수해야 하고 행복하게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행복과 건강과 장수가 없는 인간(人間)의 삶은 실패(失敗)한 인간의 표본(標本)입니다. 건강과 장수와 행복은 쉽게 얻어 지지 않는 소중(所重)한 인간의 목표(目標)며 희망(希望)입니다. 모든 결과(結果)는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원칙(原則)이 철저(徹底)히 적용(適用)되는 피(避)할 수 없는 진리(眞理)입니다. 건강이나 장수와 행복을 원(願)한다면..

인생과 삶 2022.11.17

노인의 덕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人生)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은 변화(變化)가 많아 예측(豫測)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이르는 말이지요. 복(福)이 화(禍)가 되고 화가 복이 되는 등, 변화는 끝이 없고 그 깊이는 예측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생은 새옹지마이니 실패(失敗)하면 다시 일어서면 됩니다. 한 어부(漁夫)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부에게는 아내와 두 명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自身)을 이어 두 아들 모두 어부가 되길 바랐습니다. 어느 날 어부는 화창(和暢)한 날씨에 두 아들을 데리고 바다에 나갔습니다. 아내가 정성(精誠)껏 싸준 도시락까지 챙겨 기분 좋게 조업(操業)을 시작(始作)했는데, 오후(午後)가 되자 맑았던 날씨가 음산(陰散)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더니 이내 바람..

인생과 삶 2022.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