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더욱 자유로운 노년으로

매일 기쁨 2022. 8. 31. 15:31

[더욱 자유(自由)로운 노년(老年)으로]

 

노년의 바람직한 모습의 하나는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자유는 누가 주는 것도 아니며 스스로 노력하고 절제하며 준비한 사람이 찾아 누리는 기쁨입니다.

 

노년은 욕심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는 기회며 그간 억누르고 감추어둔 마음의 짐을 가볍게 하며 홀가분한 기분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젊은이의 욕심은 어느 정도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하나 노년의 과(過)한 욕심은 자유와 행복과 평화를 빼앗기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됩니다.

 

불필요한 욕망과 욕심을 노년기가 되어서도 감사와 만족으로 대체 하지 못하면 멋과 품위를 겸비한 행복한 노년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삶의 여정 중에서 노년기의 좋은 점은 각종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노력한 만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년이 되면 과도한 여려 욕심의 올무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기에 노년기에 자유는 기쁨이 됩니다.

 

노년은 또 다른 삶의 시작이기에 자유롭게 살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음으로 세상을 대하게 되면 예상 보다 행복한 노년의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노년을 다른 면으로 보면 지나 친 여러 욕심과 책임으로부터 자유롭고 유유자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자기를 지혜롭게 다스려 긍정적 방향으로 만드는 것이 슬기로운 노년입니다.

 

인간의 깊은 욕심을 차분히 줄여가며 하늘의 사랑과 감사와 용서를 마음깊이 수용할 수 있는 것은 파란만장한 세상을 인내와 성실로 살아온 지혜로운 노인만이 접근할 수 있는 경지입니다.

 

노년이 자유를 만들어 누리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진실한 늙음의 의미를 알게 되고 노년의 자유는 삶의 완성을 위한

 

지름길임을 알게 됩니다. 노년이 누리는 자유는 행복한 삶을 선택한 노년의 몫으로 감사의 대상입니다.

 

늙어 죽으면 모든 것이 끝이라는 허무한 마음을 가지기 보다는 살아 숨 쉬는 동안 자신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가꾼다면,

 

심오한 영적 삶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종교적 믿음을 가지게 되고 이를 믿는 것이 진정한 자유를 얻는 지름길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땅의 삶을 아름다운 영혼을 가꾸기 위한 최후의 기회라 생각하며 작은 것에 만족하는 노년의 성실한 마음자세는 정신적 자유를 더 하게 합니다.

 

노년이 자유롭고 여유로운 시간을 슬기롭게 잘 활용하면 진정 자유로운 노년의 삶을 감사 하며 즐겁게 누릴 수 있는 축복임을 알게 됩니다.<다래골 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