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노인의 행복도 공짜는 없습니다

매일 기쁨 2022. 7. 11. 09:46

[노인의 행복도 공짜는 없습니다]

 

행복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지 모르지만 노인일수록 더욱 즐겁고 행복하게 늙어야 지혜롭고 슬기로운 노인입니다.

 

바른 정신과 고운 마음으로 자신을 현명하게 다스리고 삶을 아름답게 보면서 멋지고 행복하게 늙어야 합니다.

 

노인의 행복은 치열한 자기 노력으로 슬기롭게 선택하여 얻는 아름다운 열매입니다. 자신이 심고 가꾼 대로 애쓰고 노력한 만큼

 

누리는 인과응보가 노인의 행복입니다. 배우고 인내하며 세상을 곱게 보려 스스로를 뜨겁게 관리하고 욕심을 통제한 결과입니다.

 

그 부담스러운 탐욕도 어렵게 내려놓고 비교의 함정과 질투의 결림 돌을 인내와 절제와 겸손으로 힘겹도록 이겨낸 후에

 

얻을 수 있는 것이 노인의 행복입니다. 노인의 행복도 결코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루기 힘든 성공과 화려한 삶을 일찍이 포기하고 지금의 형편에 감사하고 만족하는 검소와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큰 행복이 되는 것을 알기까지 투자한 많은 시간보다 더 많은 행복을 얻을 수 있음은 긍정적 결과입니다. 노인의 행복도 포기하지 않은 끈질긴 노력과 자신의 마음으로 만듭니다.

 

즐거움과 행복을 선택이고 불행은 극복하고 원망과 미움을 피해 간 슬기로운 마음가짐의 결과입니다.

 

오랜 세월 살아온 경험을 살리면 좀 더 쉽게 행복을 선택하고 불행을 극복하는 지혜가 늙은 자신에게 있음을 쉽게 알게 됩니다.

 

행복은 행복해지고 싶은 굳은 의지와 슬기로운 선택의 산물이고 늙어 가면서 최선을 다해 현실을 극복한 고운 마음의 긍정적인 결과입니다.

 

불행을 극복하는 슬기와 지혜는 행복을 얻는 지름길입니다. 모든 것을 밝은 마음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낙관주의적인 심성으로 마음을 곱게 가지고 뜨겁게 사랑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복하게 늙어 가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자신을 슬기롭게 관리한다면 늙은이도 더 아름답고 멋진 행복을 얻고 누릴 수 있습니다.

 

있는 것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는 겸손한 자세는 늙은이의 행복 그 자체입니다. 불평불만과 원망과 미움은 늙은이에게도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늙은 이 일수록 사랑과 감사와 원망 없는 고운 마음이 행복의 원동력입니다.

 

버리고 포기해도 미련 없이 감사할 수 있는 빈 마음이 행복의 지름길입니다. 사랑하는 고운 마음으로 지나온 모든 것들에 감사하며 원망 없이 노후를 즐기며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음은 바른 마음으로 오랜 세월 절제하며 소박하게 살아온 결과입니다.

 

늙은이라도 끝까지 자유롭게 행복을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노인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심성을 가지고 사는 것은 하늘의 사랑이며 선물이고 축복입니다.<다래골 著>

 

'인생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운 노후를 위한 고찰  (12) 2022.08.17
바람직한 노년의 마음 가짐  (2) 2022.07.26
우아한 노년의 길  (3) 2022.06.21
노년의 행복처방  (1) 2022.06.04
노인의 선택  (2) 2022.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