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노년의 행복처방

매일 기쁨 2022. 6. 4. 08:48

[노년(老年)의 행복처방(幸福處方)]

 

노년(老年)의 행복처방(幸福處方)은 우선 일상(日常)을 즐기는 것입니다. 일상을 즐기는 것은 슬기며 기술(技術)입니다.

 

건강(健康)과 정신적(精神的) 풍요(豐饒)는 행복처방에 제일 중요(重要)한 항목(項目)이며 삶에 지장(支障)이 없는 정도(程度)의 경제력(經濟力)도 필요(必要)합니다.

 

정신(精神)과 마음을 넓게 하며 감사(感謝)와 긍정(肯定)이 몸에 배게 하고 낙관주의자(樂觀主義者)처럼 행동(行動)하며 절대(絶對)로 남과 비교(比較)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自己)를 사랑해야 하고 조금 부족(不足)해도 나는 행복한 사람이라는 자기 최면(催眠)을 걸며 살아야 합니다.

 

가족(家族)과 이웃은 물론 자연(自然)도 사랑하며 자기관리(自己管理)에 철저(徹底)하고 세상(世上)을 곱게 보는 슬기로운 습관(習慣)에 익숙해야 합니다.

 

지금(只今) 있는 것으로 만족(滿足)하고 감사하며 늙음을 긍정하고 자연의 순리(順理)에 따르며 담담(淡淡)한 마음으로 어려움에도 적응(適應)하고 받아드려야 합니다.

 

사소(些少)한 모든 잡다(雜多)한 일에도 행복의 의미(意味)를 부여(附與)하고 행복과 즐거움을 결코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부르시는 날까지 최선(最善)을 다해 삶을 즐기며 행복(幸福)한 마음을 가지는 것 입니다.

 

행복한 생각과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행복한 것처럼 행동하면 노년이 행복해 진다는 것이 학자(學者)들이 알아 낸 행복처방의 하나입니다.<다래골 著>

 

'인생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의 행복도 공짜는 없습니다  (8) 2022.07.11
우아한 노년의 길  (3) 2022.06.21
노인의 선택  (2) 2022.05.19
잊혀진 사람으로 살지 않기  (2) 2022.05.06
늙음을 낭비한 죄  (0) 202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