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노인의 제3 행복

매일 기쁨 2020. 12. 21. 16:46

[노인의 제3 행복]

 

 

 

일반적으로 노인은 젊은이에 비해 행복지수가 높다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삶이 얼마나 행복한지를

 

전혀 알지 못하고 끝없는 욕심으로 인해 많은 노인이 불행하다고 믿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노인의 제3 행복은 주관적이고 독자적인 행복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소박하고 검소한 생활을 즐기며 사랑하고 만족하고 깊이 감사하는 것입니다.

 

많은 욕망과 기대를 포기하고 버리면서도 마음 아파하거나 괴로워하지않는 경지에 사는 것입니다.

 

노인의 외로움과 소외를 오히려 번잡을 피한 슬기로 즐기는 지혜는 마음은 행복입니다. 비교라는 불행을 무섭도록 피하면서 작은 즐거움에도 크게 기뻐하는 것입니다.

 

없는 것을 괴로워하기보다는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며 공평하지않은 세상이 오히려 공평하다고 의도적으로 생각하고 믿으며 자신을 슬기롭게 다스리는 것입니다.

 

제3 행복은 포기와 내려놓음이 실패나 패배가 아니고 바람직한 성공이라 당당히 믿는 것입니다.

 

눈에 거슬리고 마음에 들지 않은 일이 있어도 참고 기다리면 지나가고 마음이 편해진다고 믿고 인내하는 것도 제3 행복입니다.

 

사회적인 규범에 벗어나지 않고 타인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다면 자기 장단에 춤추며 내 리듬으로 노래하고 스스로 흥겨워하며

 

독립적으로 노후를 멋지게 즐기며 하나님이 주시는 천부적인 삶의기쁨과 즐거움을 양보하지 않고 마음 것 누리는 것도 제3 행복입니다.

 

급할 것도 없고 미워하고 원망할 것도 없이 천천히 주어진 삶을 여유롭게 즐기는것입니다.


분노와 불평과 미움은 제3 행복의 걸림돌입니다. 늙음은 성숙이고 완숙이며 다른 의미의 성공입니다. 오늘까지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아직도 뜨겁게 사랑하며 깊은 정에 감동하고

 

즐겁게 베풀수 있는 여유 있는 자신의 고운 마음에 박수와 격려를 선물하며 스스로 즐거워하고 만족하는 것입니다.

 

미소와 밝은 표정이 늙은 자신에게 아직 남아 있어 만나는 사람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가볍게 선물로 줄 수 있음도 행복입니다.

 

원망하거나 분노하지 않고 미워하지도 않은 세련되고 성숙된 고운 심성은 제3의 행복입니다. 피할 수 없는 여러 고통은 저항 없이 받아들이는 당당함의 의지도 제3 행복입니다.

 

오늘까지 살아 있음에 감사하는 고운 마음도 제3 행복입니다. 사랑과 감사와 용서가 주는 위대한 섭리와 함께하며

 

겸손과 친절한 마음의 화려한 자신감의 풍요와 여유로운 마음의 잔잔한 평화는 제3 행복의 극치입니다.

 

좋지 않은 외부 변화에도 영향 없이 즐겁게 살려는 당당한 자신감이 제3의 행복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즐겁게 살려는 노인의 끈질긴 의지도 행복입니다.

 

타인의 힘에 의지 않고 스스로 기쁨을 만들어내고 이를 즐기는 행복이 제3의 행복입니다. 노인의 행복은 사랑과 성실한 마음의 뜨거운 의지의 열매입니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행복을 즐기며 오랜 시간 건강하고 밝은 마음과 정신으로 늙어 가는 것을

 

쇠퇴라고 보지 않고 삶의 완성을 위해 매일 매일 노력하고 성장하는 귀한시간 또한 노인의 제3 행복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사랑과 감사와 만족과 성숙한 영혼을 위한 기도를 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하늘의 평화와 기쁨과 축복입니다.<다래골 著>

 

[손톱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색깔별 의심 질환은]

손톱이 분홍빛을 띠는 건강한 사람과 달리 손톱 색깔이나 모양 등에 이상이 있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위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대부분 분홍빛을 띤다. 이전과 비교했을때 손톱 색깔이나 모양 등이 달라졌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1.흰빛은 노화? 심부전·간 질환 등 의심해야

 

손톱이 흰빛을 띠는 것은 나이를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일부 심부전·간 질환·영양실조 환자들 또한 손톱이 창백하게 변하는 현상을 겪기도 한다.

 

때문에 단순 노화 현상으로만 보지 말고 해당 질환에 대한 추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심한 피로나 빈혈로 인해 손톱에 흰 빛을 띤 가로줄이 생길 수 있다.

 

2.푸른색 손톱은 폐 질환 가능성

 

손톱이 푸른색을 띤다면 폐 질환을 의심해봐야한다. 이는 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폐 질환 특성 상 중증으로 발전할수록 치료가 어려운 만큼

 

조기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한다. 또 당뇨병 환자들 중에도 손톱이 푸르스름한 빛을 띠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3.가장자리 어둡고 중앙은 하얗다면 간 건강 적신호

 

손톱 테두리가 어두워지고 중앙이 흰색으로 변했다면 간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A·B·C형 등 간염이 원인으로,

 

의사 진단을 통한 약물 치료와 함께 간세포 회복을 위해 단백질 섭취에도 신경을써야 한다.

 

4.검은선 진해진다면 흑색 종 위험

 

손톱에 흑색 선이 나타났다면 곰팡이 감염이나 영양결핍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흑색 선이 급격히 짙어지거나 검게 변한 부위가 계속해서 커지고 불규칙한 색깔을 띤다면,

 

악성 흑생종을 의심할 수 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보 악성화에 따른 종양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암 중 악성도가 가장 높다.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해 병변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5.손톱 균열 시에도 각종 질환 있을 수 있어

 

색깔 외에 손톱 표면이나 주위 피부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우선 손톱 표면의 심한 굴곡은 류마티스관절염 초기 증상 중 하나다.

 

이 경우 손톱 색도 함께 변할 수 있는데, 건선이라면 손톱 밑 살 색이 붉은 갈색을 띤다.

 

6.손톱에 균열이 생기거나 자주 갈라진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7.손톱이 노란색을 띠면서 갈라진다면 진균(곰팡이)증일 수 있다.

 

진균증일 경우 손톱 아래 부분이 살 속으로 파고들거나 손톱이 두꺼워지고 흔들리기도 한다.

 

8.손톱 주변 살이 부어오르고 빨갛게 변하는 것은 염증 때문이다.

 

상처가 없어도 이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면 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출처: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 좋은 글 중에서 -

 

 

'인생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은이가 스스로 즐기며 행복하기  (0) 2021.01.20
노년은 시간의 아름다운 열매  (0) 2021.01.06
인생의 오후를 위한구상  (0) 2020.12.07
노년의 리모델링  (0) 2020.11.25
더욱 자유로운 노년으로  (0) 20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