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노년의 리모델링

매일 기쁨 2020. 11. 25. 08:23

[노년의 리모델링(Remodeling)]


 


사람이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다. 아파트가 오래되면 리모델링을 해야 하듯이 사람도 노년이 되면 마음의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늙은 몸이야 어쩔 수 없다고 해도 마음만이라도 변화에 적응해야만 하겠다. 이길만이 즐거움과 행복을 놓치지 않고 내것으로 만드는 하나의 지름길이라고 볼수 있다.

 

몸은 쇠약해저도 마음만은 새롭게 가지는 것이다. 새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은 오직 의지의 문제이지 몸의 문제는 아니다.

 

현대 석학들의 주장에 따르면 새로운 마음을 가지면 정신도 몸도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늙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오래된 생각을 버리고 늙어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마음으로 중무장하고 리모델링해야 한다.

 

속도가 조금 느릴 뿐이지 젊은이가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노인도 할 수 있는 것이 확실하다.

 

노년의 리모델링은 자신감을 가지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마음을 새롭게 하고 무슨 일이 라도 내 주위에서 일거리를 찾아서 해보자.

 

수입의 여부를 떠나서 일을 하면 역할이 생기고 역할이 생기면 마음도 새로워지며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노는 것 보다 일을 하는 것이 사람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 불변의 진리다. 노년이 하는 일은 축복이고 즐거움이며 기쁨이다.

 

노년은 방관자가 아니고 새로운 차원의 참여자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리모델링해야 한다.

 

양보하고 도와주며 격려하고 칭찬하자. 시기하고 미워하기보다는 사랑해주고 응원해주는 역할이라도 기쁜 마음으로 멋지게 해내자. 미미한 역할이라도 즐기면서 하자.

 

마음을열고 현실을 받아드리며 노년을 축복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결심이 노년을 멋지게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노년의 리모델링은 세상을 더욱 행복하고 아름답게만드는 하나의 지름길이며 아름다운 노년을 위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큰 축복이다.<다래골 著>

 

'인생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의 제3 행복  (0) 2020.12.21
인생의 오후를 위한구상  (0) 2020.12.07
더욱 자유로운 노년으로  (0) 2020.11.14
황혼의 미학  (0) 2020.11.03
노화는 선택이다-늙음을 즐기자  (0)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