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3

온 가족이 품어야 할 10가지 단어

[온 가족(家族)이 품어야 할 10가지 단어(單語)] 01. 이해(理解) 서로의 생각과 의견 등을 이해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가족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02. 대화(對話) 가정에서 대화의 상대가 있어야 합니다. 터놓고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상대가 가족 중에 있어야 합니다. 03. 용서(容恕) 가정에서는 어떠한 일이든 잘못은 꾸짖되 그 후에 용서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04. 사랑 잘못은 꾸짖고, 잘한 것은 칭찬해주는 올바른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05. 인정(認定) 가정에서라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06. 공간(空間)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부모는 물론 아이에게도 혼자 휴식하고, 놀이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07. ..

좋은 글 2023.08.31

몸을 급격하게 늙게 하는 요인

[몸을 급격(急激)히 늙게 하는 12가지 요인(要因)] 오래 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건강하게 사는 것이다. 이것을 건강수명이라고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 인지기능, 운동능력, 정신건강 등 전반적으로 활력이 감소하고 여러 질병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를 조기에 발견해 적극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노년기에 매우 중요하다. 시력 및 청력의 저하, 방광의 문제, 현기증, 낙상, 섬망(의식이 흐리고 착각과 망상, 헛소리 등을 하는 증세), 그리고 치매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나타나는 경우를 ‘노인증후군’이라고 한다. 노쇠함이나 노인증후군의 조기 발견과 적극적(적절한) 대처는 급만성 질병이나 기능소실 등 합병증 발생을 예방해 보다 건강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케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

건강교실 2023.08.21

재미있는 우리말

[재미있는 우리말 유래(由來)] 1. 어처구니 첫째: 궁궐의 전각이나 남대문 같은 문루의 기와지붕 위에 사람이나 갖가지 기묘한 동물들의 모양을 한 토우(土偶: 흙으로 만든 인형)들이 있는데 이를 '어처구니'라고 합니다. '어처구니없다'라는 말의 유래는 궁궐, 또는 성문을 짓는 와장(瓦匠)들이 지붕의 마무리 일로 어처구니를 올리는데, 이걸 실수로 잊어버리는 경우 '어처구니없다'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둘째: 어처구니는 맷돌의 손잡이를 가리키는 순 우리말입니다. 그 무거운 돌 두 짝을 포개어 놓고 한쪽 방향으로 돌려야 하는데, 손잡이가 없으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겠네요. 2. 시치미 전혀 모르는 일인 양 딴 청을 피우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로, 시치미는 사냥에 쓰려고 길들인 매의 꽁지 깃털에 매달아 놓은 마름 ..

좋은 글 2023.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