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실

60세 이후 건강하게 살기

매일 기쁨 2021. 9. 11. 08:55

60세(歲) 이후(以後) 버려야 할 7가지 습관(習慣)]

최근 미국(美國) 워싱턴대학교 연구팀은 연구(硏究)를 통해 2100년에는 사람의 최대(最大) 기대수명(期待壽命)이 124년까지 늘 가능성을 99%로 예측(豫測)했다.이렇게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건강(健康)하게 늙기 위해 노력(努力) 하는 사람 또한 많아지고 있다.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60세 이후 건강을 위해 고쳐야 할 7가지 건강에 해(害)로운 습관(習慣)에 대해 소개(紹介)했다. 60세 이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습관들을 바꿔야 한다.

​1. 충분(充分)히 숙면(熟眠)하지 않는 습관(習慣)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잠이 줄어든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도 잠은 8시간 이상 자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60대의 경우 매일 6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사람은 매일 7시간 잠을 자는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30% 더 높다.

​2. 사회적(社會的) 관계(關係)를 유지(維持)하지 않는 습관(習慣)

 

외로움은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험한 감정이다. 미국국립노화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Aging)는 사회적 고립이 인지 저하, 우울증, 면역체계 약화, 비만 등의 위험을 높인다고 경고한다.

 

2018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고립은 심혈관 관련 질환 위험을 두 배로 높일 수 있다. 특히 남성이 사회적 고립을 겪게 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더욱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3. 물을 충분(充分)히 마시지 않는 습관(習慣)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어린이와 노인은 체내 수분량이 적기 때문에 탈수의 위험이 높다. 노인이 특히 탈수 위험이 더 높은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약물을 복용하기 때문이다. 심한 탈수는 신장 및 비뇨기 문제, 열사병, 저혈량 쇼크, 발작의 원인이 된다.

​4. 과도(過度)한 운동(運動)을 하는 습관(習慣)

 

노인의 과도한 운동은 몸에 해로울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과 같은 정형 외과적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커지는데 고강도 운동은 뼈 문제를 악화시켜 더 많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이라면 걷기나 춤, 요가 등의 운동이 좋다.

​5. 두뇌(頭腦) 활용(活用)을 적게 하는 습관(習慣)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뇌도 노화하고 이로 인해 인지적 변화를 경험한다. 알츠하이머 협회(Alzheimer's Association)에 따르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정신적 활동을 시작하기에 늦은 때는 없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취미를 시작하거나,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위에 언급했듯이 사회적 활동은 노인의 인지 저하와 치매 발병을 늦춘다.

6. 음식(飮食)을 조절(調節)하지 않는 습관(習慣)

 

나이가 들수록 제2형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탕과 나트륨 섭취를 적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성질환이 있을 때는 의료진이 처방한 약물을 적절하게 복용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7. 흡연(吸煙)하는 습관(習慣)

 

만병의 근원인 담배를 끊는 것은 연령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이미 흡연한 지 오래되어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60세에 금연을 하더라도 건강은 충분히 개선된다.

 

미국 암 학회(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금연은 금연한 지 단 며칠 만에 혈액 내 일산화탄소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고, 금연 2주 뒤에는 혈액순환 개선과 폐 기능 향상, 금연 1년 뒤에는 심장마비 위험이 낮아지는 등의 효과가 나타난다.<출처: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장수 28계명  (339) 2024.03.13
몸을 급격하게 늙게 하는 요인  (430) 2023.08.21
메디칼 리제이션 이란 말을 들어 보셨나요?  (318) 2023.06.30
잠 잘 자는 방법  (281) 2023.02.13
암 극복 10 계명  (0) 202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