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배우고 도전하는 노년이 아름답다

매일 기쁨 2020. 7. 14. 13:45

[배우고 도전(挑戰)하는 노년(老年)이 아름답다]

 

몸을 쓰지 않으면 뇌일혈에 걸리고 병(病)이 생긴다. 머리는 쓰지 않으면 뇌연화증에 걸리고 치매에 걸린다.

 

배움을 멈출 때 우리의 뇌세포는 줄어들기 시작하고 꿈과 비전(vision)을 버릴 때 인간은 시들고 늙기 시작한다.

 

그래서 우리 나이 일흔 줄에는 폭삭 늙은 육신만이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이대로 주저앉아 멍하니 세월 죽이기만 하고 있어 될 것인가?

 

늙기보다 쉬운 것이 없는데 좀 아름답게 늙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 건강하고 즐거우면 그만이지만 좀 더 발전하고 진취적이면 좋지 않을까?

 

남아 있는 우리들의 시간은 여가가 아니고 금쪽같은 생명이다. 그래서 미래는 예고가 아니고, 휴식이 아니고, 도전이고 창조여야 한다.

 

무엇이라도 배워 보자. 배우는 동안 우리들의 지능은 발전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생활,

 

모르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여행과 탐험은 우리들의 육신을 긴장하게하고 항상 깨어있어 열정으로 살게 한다.

 

컴퓨터(computer)가 좋고 독서와 창작이 좋다. 아니면 취미를 찾으면 되고 하고싶은 것 배우면 된다.

 

결심이 있고 의욕이 있다면 배움의 길은 여기저기 얼마든지 열려 있다. “배우겠다는 필요는 목표를 낳고,

 

이루려는 목표는 노력을 낳고, 땀 흘리는 노력은 창조를 낳고, 창조는 당신의 인생을 아름답게 한다.”

 

무언가 아름답고 고운 것 만들고 이루어 가려는 마음, 땀 흘려 노력하고 도전하는 것이 우리 노인들 삶의 본 자세여야 하지 않을까?

 

“배움과 창조에의 도전, 배우고 도전하는 것보다 아름다운 인생은 없다!”<여농 권 우 용 著>


<젊음을 부르는 사랑 법 10가지>

 

01. 사랑에 대한 욕구는 죽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
02. 성을 빼놓고 노년의 삶의 질을 이야기 할 수 없다.
03.노인은 사랑과 연애, 성과는 상관없다는 신화를 깨야 한다.
04.노인들의 사랑과 성을 긍정적인 눈으로 보자.
05. 노인에도 성적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쇠퇴를 막는 길이다.
06. 노년의 성은 육체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07. 당사자가 원한다면 노년의 재혼을 도와야 한다.
08. 그러나 노년의 재혼은 신중 또 신중해야 한다.
09. 삶의 질과 함께 사랑의 질을 생각해야 한다.
10. 나와 다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다.

 

[뼈에 좋은 영양소(營養素) 식품(食品)]

 

신체를 지탱하는 시스템인 뼈를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뼈는 비활성화 조직인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끊임없이 분해됐다 재건되는 살아있는 성장 조직이다.

 

남녀 모두 30세이후에는 뼈가 형성되는 것보다 손실되는 것이 더 많아진다. 칼슘이 뼈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 이외에도 다른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뼈는 영양소들로 가득 찬 살아있는 그물망과 같다"며 "수세기 동안 뼈 건강을 위해 칼슘이라는 단 한 가지 영양소만을 권장해온 것은 실수"라고 말한다.

 

뼈 건강을 위해 칼슘 외에도 꼭 필요한 대표적인 영양소 5가지가 있다. 이와관련해 '리브스트롱닷컴'이 이런 영양소들을 함유한 식품을 소개했다.

 

1. 시금치

 

비타민 K는 뼈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를 충분히섭취하면 고관절 골절을 줄이고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에는 이런 비타민 K가 풍부하게들어있다.

 

요리한 시금치 반 컵 분량에는 하루 비타민 K 권장량의 500%가 들어있다. 시금치는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비타민 C와 식물성 생리활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도 들어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작지만 튼튼한 뼈를 위해 필요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아몬드에는 뼈를 강화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아몬드는 또한 견과류중 유일하게 칼슘도 제공한다. 피스타치오에는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칼륨과 비타민 B6가 들어 있다.

 

여러 연구 결과, 칼륨은 뼈 미네랄 밀도를 강화시키며 B6는 뼈 약화와 관련이 있는 화합물인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견과류는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갖고 있어 장수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3. 자몽

 

콜라겐은 각종 미네랄을 저장하는 골 기질(뼈 바탕질)의 90%를 차지한다. 이런 건강에 좋은 콜라겐이 형성되려면 비타민 C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 신체는 비타민 C를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비타민 C를 얻어야 한다.

 

중간 크기의 적색 자몽은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120%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흰색이 아닌 적색 자몽은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을 포함하고 있으며 훨씬 맛이 단 특징이 있다.

 

4. 말린 자두

 

연구에 따르면, 말린 자두는 골(뼈) 소실을 역전시키며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자두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그중에서도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러한 항산화제가 뼈를 보호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며 "특히, 자두에는 비타민 K도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칼슘 균형을 향상시킨다"고 말했다.

 

5. 정어리

 

정어리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골 소실을 늦춘다. 정어리에는 뼈를 형성하는 비타민 D와 함께 칼슘도 놀랄 정도로 많이 들어있다.

 

또한 정어리는 뼈의 구조를 강화시키는 미네랄인 인도 많이 함유돼있다. <출처: 코메디닷컴 권순일 기자>

 

6. 상기 외 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미역, 귀리, 멸치, 우유 및 유제품, 뱅어포 등이 있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³о화 목 한 사람들о³°`"″´·,

 

 

 

'인생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어서도 내 것이 있으야  (0) 2020.09.03
곱게 늙는 것은 축복입니다  (0) 2020.07.29
멋지게 늙고 싶습니다.  (0) 2020.07.07
나이는 숫자일뿐  (0) 2020.06.28
어느나이나 인생은 살만하다  (0)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