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삶

나이는 숫자일뿐

매일 기쁨 2020. 6. 28. 15:55

[나이는 숫자일 뿐 열정적(熱情的)으로 살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인간의 나이를 다음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해서 이야기한다.

 

1.달력 나이: 태어나서 살아 온 지금까지의 실제 나이.

 

2.사회적(社會的) 나이: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따라 매겨지는 나이. 다 같은 70 나이라도 현직 사장이나 회장님과 소외되고 서글픈 늙은이의 나이의 차이.

 

3.지적(知的) 나이: 지성, 교양, 전문성, 학위 등을 척도로 본 나이. 선생님이나 교수님, 또는 전문직에 있는 사람과 단순 노무직에 근무하는 사람과의 차이.

 

4.정신적(精神的) 나이: 논리, 추리, 수리의 능력을가지고 누구와도 어울리고 대화 가능한 다양성을 가진 나이. 몸은 노인이지만 마음은 청춘이듯 생각에따라 적어지고 젊어지는 마음의 나이.

 

5.생물학적(生物學的) 나이: 신체의 노화 정도를 측정한 육체적 나이. 건강상태 즉 구성세포의 나이를 말하는데 계속적인 운동이나 영양 등으로 얼마든지 젊어질 수 있다.

 

여기서 나는 비록 비(非)전문가로 배우지 못한 사람이지만 열정적 나이를 하나 더 추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인생 일흔 줄 노인이라고 주저 앉은 사람과 땀 쏟으며, 산(山)을 오르며, 사랑하는 사람의 차이를 아는가?

 

술타령에 잔소리로 사는 영감탱이와 무언가 배워야한다며 학교가는 어르신의 차이를 아는가?

 

스스로 외롭고 끝장이라며 포기하는 늙은이와 20년~ 30년 남은인생 꿈과희망으로 사는 노인, 무엇이 다른가?

 

결심, 노력, 열정, 야망, 박력, 집념을 가졌냐? 못 가졌냐? 에 따라 노후뿐만 아니라, 그 인생, 현재의 생활도 확 달라진다.

 

나날이 새로워지려는 노력, 무어라도 배우려는 노력, 왜들 그런 희망, 그런 생각을 갖지 못하는가?

 

아직은 꿈과 희망을 버릴 나이가 아닌데, 왜들 체념하고 포기하고 물러서려하는가? 한 번 가면 그만인 인생, 그냥 잊혀지고 말건데, 무얼 망설이고, 무엇아까워 한숨으로 살려는가?

 

건강하게 삶을 즐기고 못 즐기는 것. 모두 당신의 탓, 열정이 있나? 없나? 에 달려 있다.

 

남은 인생 아름답고 즐겁게 살다가자. 나이는 숫자일 뿐 열정은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여농 권 우 용 著>

 

[100歲 준비(準備) 7원칙(原則)]

 

제1원칙(原則): 평생현역(平生現役)

 

불가능한 10억 만들기에 절망할 것이 아니라, 평생 일을하라는 것으로 신세대 노인으로서 평생 현역으로 일하겠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

 

젊어서 돈을벌기 위해 일했다면 은퇴 후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행복해지는 일을 하면서 평생 현역으로 살라는 것.

 

정년퇴직에 임박해서 노후를 준비할 것이 아니라, 미리 자신이 퇴직 후에 무슨일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서 그에 관한 전문지식과 식견을 준비해야 한다.

 

제2원칙(原則): 평생경제(平生經濟)

 

노후에도 작은 일이라도 해서 경제적 활동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조언. 젊었을때 벌어놓은 돈을 쓰면서 산다는 것은 환상. 젊을 때, 노후에 필요한 돈을 다버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저금리 현상이나 인플레이션 등 각종 예기치 못한 상황에따라 이자 수입으로 살기도 힘들다.

 

제3원칙(原則): 평생건강(平生健康)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킨다. 늙어서 중병을 앓으면 서럽고 애써 모은 노후자금을 병원비로 지불하기는 안타까운 일이기 때문이다.

 

제4원칙(原則): 평생(平生)젊음

 

매사에 젊은이들처럼 도전정신을 유지한다.

 

제5원칙(原則): 평생관계(平生關係)

 

정기적으로 만날 수있는 친한 사람이 최소 여섯 명이고, 일상사의 불편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노후가 행복하다. 노후에도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인맥을 만들어놓으라는 조언.

 

제6원칙(原則): 평생공부(平生工夫)

 

현시대 지식의 양은 급격히 증가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평생을 살수 없다는 것. 자신이 맡은 업무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끊임없이 학습하라는 주문. 세상이 변화하는 것에 맞춰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를 지녀라.

 

제7원칙(原則): 평생(平生) 마음개발(開發)

 

일상에서 불가피하게 부닥치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마음공부가 필요하다. 헛된욕망에 괴로워하지 말고,

 

늘 겸손함을 유지하며 이웃에게 베푸는 자세를 지니면 삶에 보람을느껴 스스로 행복해 진다.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마음 역시 건강하게 갈고 닦아야 한다.

 

[고혈압(高血壓) 관리에 도움 되는 운동법(運動法)]

고혈압은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원인으로 꼽힌다. 보통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식습관을 바꾼다.

 

이와 함께 운동은 혈압을 관리하는데 있어 핵심 요소다. 과학자들은 "운동이 우리 몸을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적응하도록 만든다."고 말한다.

 

'헬스데이'가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운동 가이드라인을 소개했다. 이에따르면 운동 계획을 세우기 전에

 

의사에게 먼저 상담을 받아야 하고,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운동 능력에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점검해야 한다.

 

1. 운동 횟수(回數)

유산소운동을 매일 하는 게 좋다. 근력운동은 일주일에 두 번 하되 연속으로 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근육이 회복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2. 운동 강도(强度)

보통 강도로 해야 한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자신의 최대 심장박동 수(심박수)의 60~70%가 적당하다. 최대 심박 수는 2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면 된다.

 

3. 운동 시간(時間)

유산소운동은 하루에 최소 30분에서 가능하면 60분까지 늘리면 좋다. 체력이 되지 않으면 10분 단위로 끊어서 운동을 하면 된다.

 

근력운동은 주요 근육을 사용하도록 하는게 좋다. 각운동마다 10~12회씩 2~3세트가 적당하다.


4. 운동 종류(種類)

유산소운동은 걷기나 자전거타기, 수영부터 하는 게 좋다. 근력운동은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하는 운동부터

 

시작해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으로 점차 늘려 가면 된다. <출처: 코메디닷컴 권순일 기자>

 

- 좋은 글 중에서 -


 

,·´″"`°³о화 목 한 사람들о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