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매일 기쁨 2023. 1. 3. 09:22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



인간(人間)의 수명(壽命)은 길어야 100년,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맙니다.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연명'(陶淵明 : 365~427)의 〈잡시(雜詩)〉에 나오는 말로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는 뜻이지요.




“人生無根蔕/ 飄如陌上塵/ 分散逐風轉/ 此已非常身/ 落地爲兄弟/ 何必骨肉親/ 得歡當作樂/ 斗酒聚比鄰/ 盛年不重來/ 一日難再晨/ 及時當勉勵/ 歲月不待人”


“인생은 뿌리도 꼭지도 없으니/ 들길에 날리는 먼지와 같다/ 흩어져 바람 따라 굴러다니니/ 이것 이미 일상의 몸이 아니다/ 태어나면 모두가 형제가 되는 것/ 어찌 꼭 골육이라야 하랴/


즐거울 땐 응당 풍류 즐겨야 하니/ 한 말 술로 이웃과 어울린다네/ 한창 시절은 거듭 오지 않고/ 하루는 새벽 두 번 오지 않는다네/ 때맞춰 부지런히 힘써야 하니/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네.”


*도연명(陶淵明) : 중국(中國) 진(晉)나라의 시인(詩人)(365~427). 이름은 잠(潛). 일명 연명(淵明). 호는 오류선생(五柳先生). 자(字)는 무량(无亮)




그렇습니다. <채근담(菜根譚)>에도 “천지(天地)는 영원(永遠)하지만 인생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인간의 수명은 길어야 100년,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만다.


다행스럽게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즐겁게 살아야하겠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헛되이 보내는 것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한다.”고 했습니다.




이 세상(世上)에는 세 가지 유형(類型)의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1) 꼭 있어야 할 사람,
2) 있으나 마나한 사람,
3) 있어서는 안 될 사람,


그 중에서 있어서도 안 될 사회에 독소적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있어서 안 될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어찌하면 좋을까요?


‘하우푸트만(Gerhart Hauptmann: 1862~1946 독일의 극작가, 소설가)’은 “오늘을 네 인생의 최초의 날이요, 최후의 날처럼 생각하고 살라”고 했습니다.




지난날에 매달려 고민하지 말고, 불확실한 미래에 신경을 쓰며 불안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100년도 살기 어려운 것이 인생입니다. 그런데 인간들이 오래 살아가려고 기를 씁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불로불사(不老不死)’가 인간의 소망이라 합니다. 그러나 생로병사(生老病死)는 인간의 숙명이지요. 영원히 늙지 않는 비결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몸보다 먼저 늙는 것만 경계해도 우리는 훨씬 더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음 일곱 가지를 주의(注意)해도 우리는 천천히 아름답게 늙어 갈수가 있습니다.




01. 첫째, 귀(耳)가 얇으면 안 됩니다.


귀가 얕아져서 남의 말에 휘둘리고, 입은 가벼워 자기 말만 쏟아내게 되는 것은 안 됩니다. 자기 말은 20%, 듣는 것은 80%하는 것입니다.




02. 둘째, 집착(執着)하지 않는 것입니다.


망집(妄執)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연히 잡을 수도 없는 재색명리(財色名利)에 집착하지 않으면, 우리는 늙지 않을 수 있습니다.




03. 셋째, 중언부언(衆言浮言) 하지 않는 것입니다.


중언부언은 말하고자 하는 욕심이 앞서 내용도 없이 말만 많아져 표현이 어지러워지는 것입니다. 욕심이 없으면 언어가 간결해지게 마련입니다.




04. 넷째, 말(言) 보다는 행(行)이 앞서야 합니다.


백우무행(百憂無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 가지 근심만 할 뿐 아무 것도 행하지 않는 것‘을 이름이지요. 걱정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면 우리는 늙지 않을 수 있습니다.




05. 다섯째, 옛 것에 기대(期待)는 마음을 없애야 합니다.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해 열려 있는 마음과 낯선 것들에 대하여 관대한 태도, 그리고 ‘왕년의 내가’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끝없는 호기심이 늙지 않는 비결입니다.




06. 여섯째, 모든 일에 긍정적(肯定的)이고, 적극적(積極的)이며, 정열적(情熱的)으로 뛰는 것입니다.


모든 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더 빨리 늙습니다.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는 사람은 결코 마음이 늙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진리의 도움을 받아 술술 풀리지요.




07. 일곱째, 항상(恒常) 크게 웃는 것입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했습니다. 조금 바보 같아 보일 정도로 크게 웃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간관계도 부드러워지고, 얼굴에 주름살도 생기지 않습니다. 우리 크게 웃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세월은 기다려 주지 않는 다는 것을 절감하셨는지요? 100년도 살지 못하는 인생, 부디 이 일곱 가지를 벗으로 삼아 언제나 젊고 아름다운 청춘 되시기 바랍니다.


성년부중래 세월부대인(盛年不重來 歲月不待人)! 청춘은 다시 오지 않고,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습니다.<출처: 김덕권 著>


-   좋은 글 중에서   -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부에 관한 명언 모음  (327) 2023.05.25
군자의 술 따르는 법도  (337) 2023.04.18
아는 만큼 인생이 즐겁다.  (427) 2023.04.03
늙은이의 멋진 사랑  (566) 2023.03.15
말의 품격  (640) 2022.12.13